인포리언스의 2019 여름나기

글쓴이 Inforience 날짜

클릭 >> Hello, world !! (from ShadowEgo)

정보의 흐름을 파악하는 연구

그림 1. 정보 흐름… 흐름적인 흐름.

인포리언스는 정보의 흐름을 파악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응용으로서, IT기술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전통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에서부터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deep learning 관련 기술에 이르는 다양한 방법들을 복합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몇 가지 결과들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트들[1,2,3] 에서 소개하였습니다. 인포리언스는 새로운 분석 결과를 추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사용자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변화, 진화하는 정보의 흐름에서 원하는 지식을 뽑아내어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디자인, 개발하고 있습니다. 샘플 서비스를 곧 출시할 예정이며, 이후에는 전문적인 응용 서비스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외부 협력 과제 수행

인포리언스는 외부 연구기관과의 협력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기관 내부에 축적된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machine learning 기술을 적용하는 것과 관련된 연구입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정보 흐름의 파악과 관련된 기술을 해당 연구 기관으로부터 확보한 논문 자료들에 적용해 보고 있습니다.

AI 기술의 실제적인 적용을 위한 노력

인포리언스는 AI 및 machine learning 기술들을 다양한 실제 문제들에 응용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내기 위한 노력에도 동참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활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I 커뮤니티 활동

그림 2. “Applying AI to your business” 발표 (2019년 8월 AI 프렌즈 멤버쉽 데이)

지난 7월에는 대덕연구단지 내 AI 커뮤니티들 중의 하나인 ‘AI 프렌즈’의 기술 세미나 세션에서 “Pattern detection & interpretation“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 발표에서는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패턴을 탐지, 해석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전반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언급하였습니다. 발표자료는 AI 프렌즈 홈페이지 [4]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8월에는 인공지능을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준비과정(‘Applying AI to your business’)에 대해서도 발표하였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은 이전 포스트 [5]에서 더 자세히 소개하였습니다.

(2) 문화재정책연구원 워크샵 참가

그림 3. “문화유산 이야기콘텐츠와 인공지능 기술이 만날 수 있을까” 발표자료의 일부

지난 9월에는 한국문화재정책연구원 및 문화재청에서 주관하는 “문화유산 이야기콘텐츠 활용 강화방안 연구” 워크샵에서 “문화유산 이야기콘텐츠와 인공지능 기술이 만날 수 있을까”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다양한 형태로 산재해 있는 문화유산 이야기콘텐츠를 적절히 수집, 정제하고 활용할 경우,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워크샵에서는 문화재 해설사, 극작가, 뮤지컬 감독, 성악(도예)가, 문화관광가이드 등 서로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전문가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추후에 인포리언스의 기술 적용 영역을 확대해 나가는 과정에 필요한 융합적 시각을 갖추는 데에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3) 공공기관과의 협력 도모 및 프로젝트 런칭

2019년 여름에는 인공지능 기술의 확대 적용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는 공공기관과의 만남의 자리도 많았습니다. 특히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업체들과 기술 보유 기관을 연계하여 실제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고자 많은 노력을 해주셨습니다. 인포리언스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 발주한 관련 프로젝트에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가장 최근에는 대전 지역의 AI 발전 방향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고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담당자분들께서 인포리언스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 주시기도 했습니다.

References

카테고리: Inforience NEWS